캠버스 해양경찰 스킵네비게이션

  • H.
  • 합격의 기쁨을 누리다
  • 합격 수기

합격 수기

20년 3차 남해 항해 합격수기
  • 작성자
    ycm0****
  • 작성일
    2021-04-28 22:54:01
  • 조회수
    1892

19년 1차 필기시험 불합격

19년 3차 필기12개 체력 23점 가산점 2점 최불

20년 1차 필기 11개 체력 24점 가산점 5점 최불

20년 3차 필기 14개 체력 28점 가산점 5점 으로 최종 합격 했습니다

 

 

<필기>

저는 모든 과목의 공부 방법이 거의 동일 합니다. 그리고 공부는 엉덩이로 하는 것 입니다. 저는 처음 공부할때 1시간도 제대로 앉아서 집중 하지를 못했습니다. 학창시절에 일반 학생들과는 다르게 체대를 진학하기 위해서 공부보단 운동을 많이 했기에 공부하는 습관 자체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처음엔 어떻게는 앉아 있을려고 하였고 노력하다보니 지금은 2~3시간은  거뜬히 앉아서 공부를 할 수가 있습니다. 습관을 먼저 키워야 합니다.

 그리고 저는 저 자신을 잘알기에 저를 붙잡아 두기 위해 매주 일요일 공부를 마무리 지을 때 그 다음주 공부 계획을 세워서 했습니다. 그리고 매일 계획 했던것이 끝나지 않으면 끝날때 까지 다 마무리하고 귀가 했습니다. 그리고 아침 기상시간은 항상 6시 입니다. 그래서 평균 수면시간은 4~5시간 이였습니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다른 수헙생들을 따라 갈 수가 없었습니다. 좀 무식한 방법이긴 하지만 이것이 저의 공부 방법 이였습니다.

 

1. 법규(-3)

  법규는 다른 공부 방법이 없습니다. 걍 냅다 외워야 합니다. 외우는거 말고는 방법이 없습니다. 그렇지만 시험범위에 있는 법률을 다 외우라는 것이 아닙니다. 학원에서 중요하다고 추려주시는거 그리고 기출문제를 분석하면 반복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학개론과 겹치는 부분도 있고 공부를 하다보면 어느 부분이 중요한지 자연스레 알게 됩니다. 그런 부분을 걍 냅다 외워야 합니다.

 

2. 학개론(-3)

  과목명은 학개론이지만 실제 시험 문제를 보면 해경 소관법률, 각종 운영규칙에서 거의15문제 정도 나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법규 공부를 열심히 해두면 학개론 공부하는데 정말 수월합니다. 20문제중에 15문제 정도가 각론에서 나오는데 이것또한 외워야 합니다. 총론부분은 이해가 필요하지만 각론은 외워야합니다.

 

3. 해사 영어(-3)

   해사영어도 외워야합니다. 그리고 이 과목도 국제법파트는 법규 공부를 잘해두면 정말 많이 도움이 됩니다. SMCP파트는 외워야하는데 그냥 외우는거보다 단어 설명에 나오는 핵심 키워드를 하나씩 잡아서 매칭시켜서 외우면 잘외워집니다. 이 방법도 학원에서 가르쳐주는 대로 하니 정말 잘외워 졌습니다.

 

4 . 항해술(-5)

  저는 항해술이 정말 어려웠습니다. 항해술이 암기반 이해반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해경 공부를 하지않는이상 엄청 생소한 용어들도 많고 그런용어들을 찾아보려 인터넷 검색을 해봐도 잘 나오지 않습니다. 그 말은 이론서로 모든걸 다 해결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선박조종파트는 이해를 하니 정말 쉬웠지만 특히 전파나 레이더파트는 죽을 맛이였습니다. 지금도 저 파트는 자신이 없습니다.

 

 

<인적성>

  적성공부하면서 정말 머리 터지는 줄 알았습니다. 특히 수추리는 어릴 때 공부를 안한게 너무나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규칙을 찾아내도 계산이 느리니 타 수험생들보다 시간내 풀수있는 문제수가 절반뿐이였습니다. 저의 이런 상황을 학원에 말씀드리니 혼자 연습할수 있게 연습문제도 주시고해서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시험장에서는 거의 다풀고 나왔습니다.

 그리고 인성파트도 처음 하면 마킹하는법도 다르고 문항수도 엄청 많아서 혼란스러워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수업을 들으면서 이해가 잘되었습니다. 이거는 학원에서 가르쳐주는거 잘듣고 해야 시험장가서 혼란스러워안합니다. 정말입니다.

 

 

<체력>팔굽 9점 윗몸9점 100미 10점

저는 체력학원을 pssa에 다녔습니다. 체력학원은 무조건 pssa로 가시면 됩니다.  제가 기타 다른 학원을 비하하는건 절대 아니고 초시때는 다른학원을 다녀봤고 체대입시 운동을 해본사람으로서 수업의 질이 다릅니다. 원장님을 포함 코치님들의 수업퀄리티 최고입니다. 그리고 엄청나게 열정적이십니다. 운동하다가 힘들어도  코치님들의 넘치는 기운에 제가 힘이 납니다.

 제가 체대 진학을 하긴 했지만 여러 사정이 있어 1년만에 그만 두었습니다. 그 뒤로  6년은 운동이 질려서 안했습니다. 운동 조금이라도 관심있으신분들은 아시겠지만 6년쉬면 완전히 초기화되서 걍 일반인이 됩니다. 오히려 저는 운동을 쉬면서 몸무게가 급증해 58키로에서 88키로 가 되었습니다. 30키로가 찌면서 일반인중에서도 운동하기에는 몸상태가 정말 안좋은 상태였습니다. 그치만 체력학원다니면서 80키로 까지 감량했습니다.

저는 팔굽이 제일 안늘었습니다. 처음에 학원다닐때는 30개 정도였습니다. 상시반을 계속다니면서 꾸준히 하는데도 50개돌파가 안되었습니다. 그치만 학원수업 안빠지고 꾸준히 나가고 핑계대지않고 끝까지 했습니다. 절대 못하는거 안시킵니다. 할 수 있는거만 시키기 때문에 다할수 있습니다.

윗몸은 핑계대지마세요 전부다 할수 있습니다. 키170에 몸무에 80넘으면 어느정도 체형인지 감이 오실겁니다. 그리고 복부에 살이 많다고 안된다고 핑계대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럼 다이어트 하시면 됩니다. 그치만 다이어트 안해도 남들보다 더 많이 하면 됩니다. 저 실기장 가기 직전에 학원에서 마지막으로 기록 잰거 66개 했습니다 그것도 아주 여유롭게요 그러니까 뚱뚱한 저도 합니다

윗몸이랑 팔굽은 단순 근력운동이라서 많이 한만큼 본인 기록이 되는 겁니다.

100미는 많은사람들이 재능이 있어야 하는거니 마니 하는데 다 핑계입니다. 재능이 없어도 13초대는 부상자 말고는 다 할 수 있습니다.

재능이 필요한 구간은 11초대 달리는 사람들이 재능이 있는거 입니다. 육상수업할때 많은 사람들이 보강운동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있는데 보강 운동이 제일 중요합니다. 

 

<면접>

  면접을 여러번 준비 해보았지만 제일 막막합니다. 뭐 부터 해야 할지도 모르고 뜬구름 잡는 느낌입니다. 그치만 학원에서 방향성을 잡아주시고 스터디도 학원에서 지역이랑 직별에 맞게 잘 짜주셔서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면접준비할때 학원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전문 강사님들이 모의 면접을 통해 바로바로 피드백도 해주시고 항상 학원 빈강의실에 스터디실을 제공해주셔서 스터디원들이랑도 매일 만나서 자료공유하고 모의 면접하고 하다보니 실력이 많이 향상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공부하면서 포세이돈학원의 도움을 정말 많이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운영정책
다음에 해당하는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특정인의 개인정보(실명, 상호명, 사진,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를 포함한 글
  •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글
  • 상업적인 광고, 욕설, 음란한 표현 또는 반복적인 동일한 내용의 글
  •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동영상 등)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위배되는 글
댓글 운영정책에 어긋나는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됩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등록 해보세요!
TOP